신조어 - 자이낸스
apple
0
239
0
0
2022.05.12 01:34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 사이에 태어난 'Z세대와 금융(finance)'을 결합해 만든 신조어. 세대의 금융 활동을 일컫는 말이다.
.
.
Z세대는 어릴 때부터 디지털 기기에 노출돼 모바일 플랫폼에 익숙하고, 메타버스 등 새로운 기술을 쉽게 받아들인다.
자산은 적지만 일찍부터 재테크에 관심을 가진다는 특징도 있다. 특히 가상자산 등 위험 부담이 큰 투자와 대출에 거리낌이 없는 편이다.
이에 금융권에서는 속속 자이낸스 사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이전 세대에 비해서 토스, 카카오뱅크 등 핀테크 기업에 더 친숙한 세대를 사로잡기 위한 시중은행의 움직임이 분주하다.
시중은행은 세대를 위한 '전용 플랫폼과 금융상품을 출시하거나, 메타버스 사업전략을 강화하는 등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KB국민은행의 2세대 금융 플랫폼 '리브 넥스트', 신한은행의 20대 타깃 금융 브랜드 '헤이영' 등이 대표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