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톱무좀 치료법

홈 > 공지사항 > 생활건강
생활건강

발톱무좀 치료법

32 마르스138 0 421 0 0

1846421829_F2N7tbip_2d9470b04b8c332af881f81a142981ee0257bb51.gif

발톱 무좀이란?

무좀이란 피부의 제일 바깥층인 각질층에 곰팡이균 피부사상균이 기생하고 번식하면서 생기는 피부질환으로 피부사상균은 습한 환경을 좋아하는 습성이 있어 손과 발에 잘 나타나며 주로 20-40대에 가장 많이 발견되며 드물게는 소아에서도 무좀 증상이 나타납니다.


발톱 무좀은 대게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무좀이 발생하고 무좀균이 번식하여 발톱에 침투하는 경로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2016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조사에 의하면 국내 손발톱 무좀 환자가 총 118만 명을 넘어가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특히 여성의 경우 통풍이 안 되는 스타킹 착용과 발톱에 무리를 주는 하이힐 착용 등으로 인해 남상 환자만큼이나 여성 환자도 많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발톱 무좀 자가진단

1846421829_fHvw2EaI_3a6d8e39956454a01816de69a889b19335a3f6f0.gif


ㆍ발톱이 두꺼워졌다

ㆍ발톱표면이 거칠어졌다

ㆍ발톱이 희거나, 누렇게, 갈색으로 변함

ㆍ발톱이 살 속으로 파고 들어가기도 한다

ㆍ발톱표면이 울퉁불퉁해졌다

ㆍ발톱 부위 통증이 느껴진다

 

위 증상 중 2개 이상이 해당된다면 발톱 무좀을 의심하셔야 합니다.



발톱 무좀 치료법


ㆍ먹는 경구약

 

① 발톱 무좀 경구약을 장기간 복용하는 방법으로 발톱 무좀을 치료할 수 있는데 다만 간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술을 자주 마시거나 다른 약을 복용하는 경우 주의하셔야 합니다. 먹는 약의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고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피검사를 통해 간 이상 여부 확인이 필요하며 약을 복용하는 동안 음주는 안되고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 판단이 필요합니다



ㆍ바르는 약

 

② 경구약이 아닌 바르는 약을 통해서 발톱 무좀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흔히 약국에서 살 수 있는 바르는 약은 치료 확률을 매우 낮으나 최근에 처방이 필요한 무좀 치료약인 주블리아의 경우 경구약만큼이나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ㆍ열 레이저 치료

 

③ 가종 좋은 치료법은 바로 열 레이저 치료법입니다. 핀포인트 레이저나 힐러 레이저 등 열로 치료하는 레이저를 통해 치료하는 방법으로 치료 확률은 먹는 약만큼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열 레이저 치료의 장점으로는 강력한 집중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며 단점은 개인에 따라 통증의 차이가 있습니다.


ㆍ빛 레이저 치료

 

④ 오니 코 레이저나 루눌라 레이저 같은 빛 레이저 치료를 통해 발톱 무좀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빛 레이저 치료는 무좀균을 죽이는 효과와 함께 피부 활성 산소를 유발하여 주변 피부의 환경을 개선합니다. 이런 빛 레이저 치료는 통증이 없으며 발톱 무좀과 함께 주변의 발 무좀까지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가장 좋은 치료법 : 경구약 복용과 함께 + 열&빛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최고의 치료법입니다.

 

임산부의 발톱 무좀 : 바르는 약 X 먹는 약 X 임산부는 바르는 약이나 먹는 약을 절대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임산부는 어쩔 수 없이 레이저 치료를 권장합니다.

 

직장인의 발톱 무좀 : 간 수치가 정상이라면 먹는 약 처방과 레이저로 한 달에 한 번 정도 시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민간요법 : 인터넷에 떠돌아다니는 이상한 민간요법은 오히려 상태가 악화될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합니다.



발톱 무좀 예방 하기

 

ㆍ씻고 발 잘 말리기

ㆍ습기가 잘 차는 신발 피하기

ㆍ신발을 번갈아 가며 신기

ㆍ발수건 따로 쓰기

ㆍ목욕탕 X 수영장 X

ㆍ손톱깎기 쓰고 소독하기

ㆍ평소 면역력 관리 하기

 

손발톱 무좀은 전염성이 강하기 때문에 주변에 옮기기가 쉽습니다. 따라서 조심해도 옮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예방수칙을 잘 지키는 것이 현명한 예방법입니다.


0 Comments